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아토피란?

home  협회소개 > 아토피란?

아토피란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비정상적인 반응, 기묘한, 뜻을 알 수 없다’는 의미

말 그대로 다양한 원인이 복잡하게 뒤엉켜 발병하고 완화 개발을 반복한다. 원인이 복잡하고 다양하는 것은 그만큼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아토피 소인에 의한 알레르기 질환으로 알레르기 피부염, 알레르기성비염, 천식, 알레르기성 결막염, 아토피성 두드러기 등이 있으며 이들 질환은 단독 또는 여러 질환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및 진단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 거칠거칠하고 심하게 긁어서 홍반이나 잔물이 많이 나는 등 습진이 자주 생기고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보통은 유아 때부터 시작된다. 급성기에는 붉음 반점(홍반성)과 판의 형태로 나타나고 증상이 반복되면서 소아가 일정 연력이 되면 만성으로 바뀌어 무릎이나 팔꿈치 안쪽, 이마, 목 등에 나타난다.(태선화) 이러한 아토피 피부염은 호전악화를 반복하고 재발될 수 있으며, 점차 나이가 들면서 나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간혹 사춘기 이후 성인까지 만성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요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환경적인 요소가 많고 면역계 결핍과 관련되어 있다. 그외 건조한 피부, 정상인에 비해 쉽게 피부가려움을 느끼는 특성, 세균·바이러스·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 정서적인 요힌, 환경적 요인 등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와 관리

아토피피부염은 지속적인 만성 증상을 바탕으로 급성증상이 자주 동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치료로 만성증상의 꾸준한 관리와 급성증상의 적극적인 관리로 구성되어야 한다.
급성증상의 관리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집중해야 하고, 만성증상의 관리는 급성증상이 재발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급성증상의 치료는 주로 약물을 사용하고 만성 증상의 관리는 약물보다는 보조 관리에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
급성 증상의 치료를 소홀히 하고 보조 관리만을 고집하면 급성증상의 잦은 재발로 병은 더 악화되고 또 만성병변이 심해져 이후의 치료는 더욱 어려워진다.
따라서 만성증상의 관리를 위한 보조 관리를 기본으로 하고 급성증상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

  • 단계별 접근

    아토피피부염은 염증에 의한 질환이기 때문에 염증에 대한 치료가 기본이다.
    염증은 일단 시작되면 점차 진행하여 심해지고 또 장기화하는 경향이 많아 염증에 대한 치료는 일찍 시작해 주어야 한다.
    그렇지만 이것이 모든 알레르기 환자에게 약물을 써야만 한다는 뜻은 아니다.
    병의 상태에 따라 피부 관리와 환경 관리, 식품 관리만으로도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염증관리를 위해 소염제 약물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약물의 도움을 받지 않고 치료를 하는 것을 1단계 치료라고 한다.
    이와 같은 1단계 치료에서 관리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를 2단계 치료라 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1-2단계의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드물게는 주사요법 등 특수 치료를 요하는 3단계 치료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다.
    3단계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는 이전에 잘못된 치료를 받는 바람에 제대로 염증관리가 되지 않아 증상 악화가 반복되면서 매우 심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다.
    지난 20여 년간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3단계 치료를 시도했던 경우는 년간 3-4명에 지나지 않고 치료효과도 뚜렷하지 않아 1-2단계 치료에 부가적인 추가치료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단계별치료는 전문가소견에 따른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며 치료목표를 잡아 적절한 치료를 하도록 한다.

출처 : 삼성서울병원아토피환경보건센터

식품, 주거환경, 피부, 심리 관리

  • 식품 관리

    아토피피부염이 흔히 발생하는 연령대는 급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반드시 공급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제한 식품을 결정하는 데 신중해야 하고, 회피할 경우에는 대체식품을 선정하여 정상적인 성장을 그르치지 않도록 적절한 식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진단된 식품의 철저한 제한: 식품알레르기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원인 식품의 철저한 제한이다.
  • 주거환경 관리

    아토피피부염이 흔히 발생하는 연령대는 급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반드시 공급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제한 식품을 결정하는 데 신중해야 하고, 회피할 경우에는 대체식품을 선정하여 정상적인 성장을 그르치지 않도록 적절한 식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진단된 식품의 철저한 제한: 식품알레르기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원인 식품의 철저한 제한이다.
    알레르겐 환경관리방법
    집먼지진드기 · 침대 매트리스와 베개를 알레르겐 방지용 덮개로 싼다.
    · 침구류는 정기적으로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 카펫, 털이 많은 동물,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물건 등을 치운다.
    · 헤파필터나 필터백이 장착되어 있는 진공청소기로 매주 청소를 한다.
    · 가정 내 습도를 40~50%로 맞춘다.
    · 카펫을 벤질 벤조에이트(benzyl benzoate)나 tannic acid로 세탁한다.
    애완동물 · 고양이와 개는 치워야 하며, 말과 소가 있는 곳을 피한다.
    · 카펫이나 소파를 치운다.
    · 환기를 자주 하거나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 가능하다면 고양이를 매주 목욕시킨다.
    · 방바닥과 벽 및 가구를 물걸레로 닦는다.
    바퀴 · 바퀴가 드나드는 틈을 없애고 음식을 잘 싸서 보관한다.
    · 자주 청소를 하고, 바퀴가 드나드는 곳에 바퀴 살충제를 설치한다.

    최근 대표적인 오염물질인 미세먼지, 포름알데하이드, 세균과 곰팡이 부유물을 낮춘 병실에서의 환자 치료효과에 관한 임상연구에서도 환경개선이 치료효과가 있었음을 증명하였다.

    실내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환기를 자주 시행한다. 새 가구와 벽지를 포함한 마감재, 냉난방 기구, 조리기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환기로 줄여야 한다.

  • 피부 관리

    아토피피부염은 피부 손상으로 피부의 수분이 소실되어 건조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인해 가려운 증상이 심해지고 긁게 되고, 또 긁는 자극에 의해 피부손상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1. 위생관리
    지저분한 먼지, 벗겨진 피부 각질이 세균의 배지가 된다는 사실 때문에 보습 기능이 있는 세정제를 사용하여 매일 목욕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매일 한 번 비누 샤워 또는 통목욕을 하는 것을 추천하며 목욕물은 지나치게 차갑거나 뜨거운 경우 더 가렵게 되므로 미지근한 온도를 유지하는게 좋다.
    pH 5.5~6.0의 피부와 비슷한 약산성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의 세정작용은 있으면서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보습관리
    보습제는 피부보호막을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유지하는 데에 기여하여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가장 기본이 되며, 육안적인 염증성 피부 병변이 없는 부위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 첫째, 피부건조를 개선시킨다.
    - 둘째, 아토피피부염의 국소 도포제와 병용하여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감소시킨다.
    - 셋째, 손상된 방어막을 회복시킴으로써 감염 기회를 감소시킨다.
    3. 자극관리
    침실의 온도는 높게 유지하지 않으며 잠옷은 두껍지 않은 것으로, 이불은 가벼운 것으로 선택한다. 또한 손톱은 짧게 깎고 모서리를 잘 다듬어서 날카롭지 않게 관리한다. 면은 자극이 적고 열전도와 습기 흡수가 좋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의복으로 가장 적합한 소재이다.
    세탁 세제는 피부에 접촉시 접촉피부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잔류세제의 양을 줄여야 한다.
  • 심리 관리

    아토피피부염이 아동과 가족에게 정서 문제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영아기에 긍정적인 정서 조절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환아의 피부상태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 끈기를 가지고 치료하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온 것을 칭찬하고, 이전의 성공적인 경험을 다시 한번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